메일 제목 : [뉴스레터 2012-4]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4월 활동보기

[주요활동1] 다시 물 흐르는 창덕궁 금천교 아래

지난 4월 4일(수) 오후 창덕궁 금천교에서 통수식이 진행됐습니다. 지난해 현대건설(외 7개 계열사)은 창덕궁의 원형과 경관 회복을 위해 창덕궁 금천 물 흘리기 사업을 위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1억원을 기부했습니다. 지금까지 금천 상류의 지표수 개발, 생활하수 우회공사 등을 마쳤으며, 앞으로 방수와 순환공사 등의 추가 공정이 남았다고 합니다. 옛 조선시대 궁궐 초입부 마당 어구에 흐르는 시냇물은 배산임수라는 명당수의 의미와 궁궐의 안과 밖을 구별해 주는 경계의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금천이라고 불렸습니다. 조선의 모든 궁궐에는 금천이 흘렀고 이를 건너기 위해 금천교가 세워져 있으며, 신하들은 이 금천교를 건넘으로써 자기의 사사로운 마음을 흐르는 물에 흘려보내고 깨끗한 마음으로 정치하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여러분의 소중한 기부금이 문화유산보전을 위해 귀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활동2] 스타벅스, 정동 거리 · 공원 청소 활동

지난 4월 17일(화), 30일(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문화유산국민신탁의 정동길 근대유산 도보 탐방 프로그램인 “다 같이 돌자 정동 한 바퀴” 체험을 하면서 근대유산 1번지인 정동거리를 정화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정동거리 봉사활동은 ‘우리나라 최초’와 ‘세계 유일’의 수식어가 붙는 다양한 서울 정동의 근대유산을 지키고 보존하자는 취지에서 문화유산국민신탁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함께 진행했습니다.



[주요활동3] 보성여관 여러분의 참여로 새롭게 문을 열어 주세요!

"복원된 '보성여관(등록문화재 제132호)'이 지역사회에 희망을 주는 명소로 우뚝 서기 위해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설 태백산맥 속 무대로 등장하는 보성여관은 1935년에 건립되어, 우리 현대사의 흔적을 보여주는 공간이자, 독특한 건축양식으로 보전가치가 큰 역사건축물입니다. 이런 이유로 2004년 문화재청으로부터 등록문화재로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세월 동안 원형을 잃고 방치된 보성여관을 살리기 위해, 2008년 문화유산국민신탁과 문화재청이 함께 매입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말 그간 원형 복원공사를 모두 마치고 6월초 국민의 품으로 돌아가기 위해 새롭게 단장을 하고 있습니다.

복원된 보성여관을 국민의 참여로 새롭게 단장하고 문을 열기 위해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를 소지한 문화유산국민신탁 회원들께서는 카드포인트와 카드결재 등을 통해 손쉽게 기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 한번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ㅇ 캠페인기간 : 2012년 5월 1일부터 2012년 6월 30일까지
ㅇ 신한카드 '아름人' 기부사이트 바로 가기
아름人 접속(http://arumin.shinhancard.com>테마기부>기부하기 



[회원소개]문화유산국민신탁 회원소개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매달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가입현황과 함께 회비 및 기부금 모금 내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월 1만원이상 납부하는 회원 그리고 기업과 온라인을 통해 모인 지정기탁금입니다. 문화유산을 아끼고 가꾸는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소중한 후원금이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귀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스레터는 문화유산국민신탁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한 분들께만 보내드립니다.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십시오.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