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제목 : [뉴스레터 2011-10]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10월 활동보기

[주요활동1] <영상으로 보는 '근대의 풍경'> 영화상영 정동제일교회에서 개최

10월 22일(토)과 23일(일),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은 문화재청 50주년과 등록문화재 제도 도입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문화재청과 함께 <영상으로 보는 '근대의 풍경'> 영화 상영을 정동제일교회 벧엘예배당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서구식 교회인 서울 정동제일교회(1897)에서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된 것입니다.
22일(토)에는 근대 기록영화상영과 전우용(서울대 병원역사문화센터) 교수의 강의가, 23일(일)에는 등록문화재 극영화 <시집가는 날>(1956)이 상영되어 정동지역 주민들과 관심 있는 시민들이 참석하여 근대유산인 정동제일교회를 예배당이 아닌 '극장과 강의실'로 체험하는 자리를 함께 하였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앞으로도 정동지역 근대유산의 소유자 및 관리자 등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지역 근대유산의 활용과 문화공간 제공 등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주요활동2]《KBS 역사스페셜》문화유산국민신탁 <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 소개

10월 27일(목) 밤 10시, KBS 1TV 《역사스페셜》을 통해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의 위탁재산인 <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가 소개되었습니다.
이번《역사스페셜》을 통해 소개된 '독도 강치'는 지난 20세기 초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일본인들에 의해 무참히 남획되어 지금은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비운의 바다사자로, 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에서는 ‘독도 강치’에 관한 수난사를 울릉도의 역사․생활사와 함께 상설 전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토의 강탈과도 깊은 연관을 가지는 ‘독도 강치’와 <울릉역사문화체험센터>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요활동3] 군포 동래정씨 종택 가을 벼 베기 체험 진행

10월 29일(토),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은 법인회원인 KB국민은행 임직원과 함께 문화유산국민신탁의 보전재산인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과 농지 일원에서 '종택 벼 베기 체험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정용수 전국귀농운동본부 대표가 들려주는 인스턴트 식품의 유해성과 직접 기른 유기농 채소 섭취 필요성, 우리가 농사를 지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새참 삼아, 노동요 삼아 진행된 이번 벼 베기 체험행사는, 지난 6월 국민신탁 회원과 함께 직접 심은 모를 추수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농악대의 흥이 넘치는 길놀이와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도움으로 더욱 고조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벼 베기 체험행사에 때마침 내린 가을비는 더욱 값진 수확의 가치와 농부의 수고를 알려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앞으로도 회원여러분들과 함께 알곡을 추수하는 마음으로 문화유산의 보전․관리는 물론 이를 회원여러분과 나누고 함께 가꾸는 일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요활동4] 군포 동래정씨 종택 음악회 진행

10월 29일(토),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은 보전재산인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 사랑채에서 고택음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고택음악회는 지난 5월 문화유산국민신탁과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손 일가족 간의 국민신탁 체결식 당시에 개최를 약속했던 '작은 음악회'로서, 대금과 장고, 아쟁 등 전통악기가 어우러져 고즈넉한 고택의 소박한 사랑채를 무대 삼아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 가민(강효선)도 우정 출연해 마술피리 공연을 선보여 주었습니다. 지역 주민들과 종손 일가족, 그리고 김부겸(경기 군포, 문방위)국회의원과 한우근(시의회의장)군포시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음악회는 특별히 재능기부로 함께 해준 이동명 대금연주자와 단원들, 사회를 맡은 한덕택 선생님, 조명시설과 의자 등 집기일체를 지원한 이해룡 대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음악회를 위해 노력한 많은 분들의 노력이 함께 어우러져 열린 점에서 매우 뜻 깊은 자리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번 고택음악회는 향후 연례행사로서 봄이나 가을 중에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갈 예정이오니 회원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주요활동5] 울릉도의 또 다른 이야기 ‘근대문화유산 도보탐방 & 주민에게 듣는 울릉도 이야기’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은 지난 7월 말 개관한 ‘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등록 제235호, 울릉 도동리 일본식가옥)’에서 울릉도 역사 및 생활사에 관한 상설 전시관 운영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울릉도의 또 다른 이야기 ‘근대문화유산 도보탐방’과 ‘주민에게 듣는 생생한 울릉도 이야기’는 문화재청에서 문화재 활용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2011문화재 생생(生生)사업의 일환으로, 사라져가는 울릉도 근대 개척시기의 민가들을 찾아 함께 기록하고 주변 환경 정비 등의 활동을 통해 울릉도의 소중한 지정(등록) 및 비지정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촉구해 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가 중심이 되어 아름다운 울릉도의 옛 모습을 기억하고 남아있는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려 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참가문의(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 054-791-7526)



[회원소개] 문화유산국민신탁 회원소개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매달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가입현황과 함께 회비 및 기부금 모금 내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월 1만원이상 납부하는 회원 그리고 기업과 온라인을 통해 모인 지정기탁금입니다. 문화유산을 아끼고 가꾸는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후원금이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귀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스레터는 문화유산국민신탁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한 분들께만 보내드립니다.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십시오.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