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제목 : [뉴스레터 2011-5]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5월 활동보기

[주요활동1] 문화유산국민신탁,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손 일가족과 국민신탁 체결

지난 5월 3일(화),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은 군포 동래정씨 동래군파 종택(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5호, 경기도 군포시 속달동 소재, 이하 ‘종택’)에서 제16대 종손 정운석(1913년생)옹의 장남 정성수씨 등 9남매와 일가족, 최광식 문화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종택을 포함한 대지, 전답(18,176㎡)에 대한 국민신탁(무상증여) 체결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국민신탁 체결은, 개인의 재산을 공익적 이익으로 환원함으로써 새로운 나눔의 문화를 창출하고, 국민신탁을 통한 지역공동체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준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증여된 종택과 대지, 전답을 영구히 보전함은 물론, 종손 일가족과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유기농 전통농업마을로 가꾸어 나감으로써 보존과 개발의 균형 있는 지역개발계획을 선도하고, 창조적인 기부문화를 형성해 가는 국민신탁 운동의 새로운 모델로 정립해 나가고자 합니다.



[주요활동2] ‘이상의 집’ 문화공간 조성사업 예술가 프로젝트 ‘이상과의 대화’

문화유산국민신탁과 재단법인 아름지기는 통인동 이상의 집터에 시인을 위한 새로운 형식의 기념관 건립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새로운 건물이 착공되기전인 4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현존하는 1930년대 도시한옥에서 시인을 위한 예술가의 퍼포먼스와 설치미술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가 “이상과의 대화” 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두 개의 축으로 하나는 신화화된 이상을 해체하면서 한국의 근대와 예술의 관계를 묻는 문화인류학적 접근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일상에 침투해 주변과 함께 공생하며 진화하는 기념관을 실험하는 예술의 공공성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상과의 대화”는 기념관의 안과 밖을 채워줄 수 있는 내용을 배양하려는 시도로서 예술과 일상의 문턱이 사라진 문화의 순환성을 추구한 것이었습니다. 이상이 운영했던 제비 다방을 재해석한 공간은 다방, 작업실, 워크숍, 공연장, 전시장을 위한 장소로 다양하게 사용되었으며 많은 시민들과 함께 웃으며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6월이후 착공될 기념관은 기존의 형식을 탈피하고 인물을 기념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며 통인동 일대의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증폭시키는 장소로 다시 태어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요활동3] 정동길 시민해설사 활동 예정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서울의 유서 깊은 동네, 정동(貞洞)의 문화유산 답사를 이끌 시민해설사(자원봉사자)를 지난 5월17일 부터 31일 까지 모집 했습니다. 우리에게 정동은 사대문 안에서 서양문물을 처음 접한 곳인 동시에, 대한제국 기간 서구열강의 외교 중심지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또 고종황제께서 마지막까지 머무시던 덕수궁이 위치하고 있으며, 국권 찬탈과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함께 이루어진 중명전이 자리한 근대기 ‘역사의 용광로’라 할 수 있습니다.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수도 서울의 유서 깊은 문화유산들이 상당수 멸실되는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정동 역시 이러한 아픔을 벗어날 순 없었지만, 아직까지도 근대기 역사를 기억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장소입니다. 이에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 (재)정동극장과 함께 지난 2월 28일 ‘덕수궁 및 정동 일대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업무협약의 첫 후속사업으로 답사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되었으며, 향후 정동의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민간 차원의 지역문화 활성화운동의 촉매가 되고자 합니다.
정동 지역 문화유산답사는 매주 토·일요일 각 1회(오후 2시~4시) 시민해설사의 인솔 하에 정동지역 문화유산답사(무료)와 정동극장 공연(선택)을 연계 관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7월 9일부터 운영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시민,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 5월의 회원소개]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매달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가입현황과 함께 회비 및 기부금 모금 내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월 1만원이상 납부하는 회원 그리고 기업과 온라인을 통해 모인 지정기탁금입니다. 문화유산을 아끼고 가꾸는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후원금이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귀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스레터는 문화유산국민신탁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한 분들께만 보내드립니다.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십시오.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