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제목 : [뉴스레터 2011-4]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4월 활동보기

[주요활동1] '조선왕릉 소나무 심기'행사 진행

지난 4월 3일(일), 식목일을 맞아 문화재청이 주최하는 ‘조선왕릉 소나무 심기’행사에 문화유산국민신탁 회원 및 가족들과 함께 서오릉 봄소풍을 나섰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의 야외 회원행사는 주로 가족 단위 행사로 치러집니다. 올해는 200명이 조금 넘는 분들이 참여해주셨는데, 특히 이번 모임에는 신입회원들의 수가 전체 참가자의 절반을 넘어 그 의미도 컸습니다. 왕릉 소나무심기 행사는 연례행사의 첫 시작을 알리는 행사입니다. 앞으로 매월 열리는 다양한 회원 프로그램을 홈페이지(www.ntch.kr)에서 확인하시고, 많은 참여바랍니다.



[주요활동2] ‘이상의 집’ 문화공간 조성사업 예술가 프로젝트 ‘이상과의 대화’ 오픈식

지난 4월 6일(수), 서울 종로구 통인동 ‘이상의 집’에서 예술가 프로젝트 ‘이상과의 대화’ 오픈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오픈식에는 ‘이상의 집’ 인근 통인동 주민들은 물론,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신연균 (재)아름지기 이사장, 엄승용 문화재정책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안승일 서울시 문화관광기획국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재)아름지기와 협약을 맺고 ‘이상의 집’을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번 ‘이상과의 대화’는 이상의 집이 있었던 옛집 터에 남아 있는 한옥을 배경으로 이상과 통인동 일대를 추억하고 정리하고자 마련된 예술가 프로젝트입니다. ‘이상과의 대화’는 오는 5월 31일까지 워크숍과 공연,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합니다. ‘이상과의 대화’ 운영프로그램은 문화유산국민신탁 홈페이지에 링크된 ‘이상의 집’ 프로젝트 블로그(http://yisanghouseproject.blogspot.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프로그램 정보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주요활동3] 문화유산 보전기금 마련을 위한 전문예술인들의 재능기부

문화유산과 '문화유산 보전기금' 마련을 위한 전문예술인들의 재능기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장신구 브랜드 세계화의 선두주자 홍수원 작가의 개인전 '장신구, 색을 입다'가 신사동 호림아트센터 JNB갤러리에서 개최되었습니다(4월 19일~4월 23일) 특히 이번 전시회를 마치고 난 작품들은 판매되어, 그 수익금의 일부를 문화유산국민신탁의 '문화유산 보전기금'으로 기부하기로 해 더욱 의미 있는 전시회였습니다. 앞으로도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예술가들의 다양한 참여가 계속 이어져, 나눔과 기부의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해봅니다.



[주요활동4] 문화유산국민신탁, 부산 정란각(貞蘭閣, 등록문화재 제330호) 관리단체 지정

지난 4월 20일(수), 문화재청은 부산 수정동 소재 정란각(등록문화재 제330호)의 보전과 활용을 위해 문화유산국민신탁을 국가등록문화재 관리단체로 지정, 고시하였습니다. 정란각은 일본 무사 계급의 전형적인 주거인 쇼인즈쿠리(書院造) 건축 양식을 바탕으로 1939년 건축되었습니다. 보존 상태가 양호하며 일제강점기 부산지역 고급주택의 양상을 잘 반영하고 있어 건축사적으로 학술적 가치도 매우 높습니다. 일제 강점기에는 철도청장 관사로 사용되었다고 하며, 해방과 함께 고급 음식점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고층건물에 가려 졌지만 과거 정란각 정원에서 부산항을 조망할 수 있었다고 하며, ‘장군의 아들’과‘마린보이’를 비롯한 다수의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문화재청은 물론 부산시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정란각의 올바른 원형 보존과 활용을 통해 부산지역 근대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주요활동5] 2011년도 제1차 궁궐우물 청소 자원봉사

지난 4월 25일(월), 문화유산국민신탁이 문화재청, 웅진코웨이와 ‘한 문화재 한 지킴이’협약을 맺고 추진 중인 궁궐 우물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도 첫 궁궐 우물 청소 자원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10년의 두 차례 청소 자원봉사에 이은 이번 우물 청소 자원봉사는 창덕궁(사적 제122호)의 궁궐 우물 10기 가운데 4기를 대상으로 웅진코웨이 임직원 자원봉사단 ‘또또사랑’의 참여로 진행되었습니다. 궁궐의 우물은 궁중 생활문화를 대표하는 유적이지만, 그 동안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습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이점을 착안하여 우물의 특성에 기반한 과학적인 관리방식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물 전문기업인 웅진코웨이와 이 사업을 전개하게 되었습니다. 궁궐우물 청소는 우물의 잡초와 이끼를 제거하고 우물바닥에 쌓인 오염물질과 흙을 퍼내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주요 업무 가운데 문화유산의 보전관리 활동의 지원도 있는 만큼, 앞으로도 궁궐 우물을 살리고, 그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웅진코웨이와 함께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문화유산국민신탁 4월의 회원소개]

문화유산국민신탁은 매달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가입현황과 함께 회비 및 기부금 모금 내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월 1만원이상 납부하는 회원 그리고 기업과 온라인을 통해 모인 지정기탁금입니다. 문화유산을 아끼고 가꾸는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후원금이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귀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스레터는 문화유산국민신탁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한 분들께만 보내드립니다.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십시오. [수신거부]